본문 바로가기
IT Story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윈도우용, 맥용)

2022. 3. 16.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프린터를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프린터 기능 뿐만 아니라 복사기나 스캐너, 팩스까지 모두 사용 가능한 소형 복합기 형태로 나오는 제품들도 많은데요. 저 역시 오래전부터 복사기, 스캐너, 팩스, 프린터까지 모든 기능이 있는 캐논 소형 복합기 레이저 프린터인 MF4780w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린터나 복합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예전 제품들은 프린터 드라이버가 담긴 CD가 동봉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CD롬을 거의 쓰지 않으므로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다운 받은 뒤 설치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볼테고요. 참고로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는 윈도우용과 맥용 구분되어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맞게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는 캐논 다운로드 센터로 접속 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네이버나 다음 포털에서 '캐논 다운로드 센터'라고 검색을 하시면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캐논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을 하게 되면, 바로 원하는 제품에 대한 드라이버 및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품 검색화면이 먼저 나오게 되는데요. 저의 경우 캐논 MF4780w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제품명 검색을 통해 해당 제품을 선택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다른 캐논 프린터라면 해당되는 제품을 정확한 모델명으로 검색하시면 되요. 모델명은 프린터 앞면이나 뒷면에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캐논 프린터 MF4780w 복합기 드라이버를 검색해보니 위와 같이 각 운영체제에 대한 드라이버가 검색되어 나오게 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10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해당 운영체제를 필터로 다시 검색하니 한글과 영문버전으로 각각 드라이버가 검색되더라고요. 가장 최신 버전이 2015년 10월 버전인 것 같습니다. 출시된지 조금 오래된 제품이라 드라이브 버전도 좀 오래된 것 같네요.

 

이제 드라이버 파일을 찾았으니 바로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한글버전, 영문버전 어느 것으로 받아도 상관없지만, 저는 한글버전으로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먼저 소프트웨어 사용권 동의 창이 뜨게 되고요. 동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다운르도가 완료되면, 아마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가 될텐데, 압축파일을 풀고 나면 위와 같이 드라이버 파일 폴더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Setup 실행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이 되는 것이지요.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비로소 캐논 프린터 사용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은 프린터 뿐만 아니라 스캐너 기능까지 사용가능한 제품이므로 스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유틸리티 프로그램도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유틸리티 탭으로 들어가서 마찬가지로 해당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유틸리티 프로그램 역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캐논 MF4780w 제품의 경우, 툴박스(Tool Box) 4.9.1.1 버전이 최신버전입니다.

 

위에서는 윈도우용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까지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만약 맥북이나 아이맥 같은 맥OS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맥용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캐논 MF4780w 제품이 꽤 오래전 출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맥OS 드라이버도 최신 버전인 몬터레이 버전까지 드라이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다운 받은 뒤, 맥에 설치를 해주면 프린터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