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 윈도우10 CPU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

2021. 12. 8.

PC를 처음 구매할 때부터 내 컴퓨터 사양을 미리 알고 확인한 뒤 구입을 하게 되는데요. 어느 정도 사용하다 보면, PC가 느려지거나 버벅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간혹 내 컴퓨터 사양이 딸려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되어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이나 윈도우10 CPU 혹은 그래픽카드 종류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과 함께 윈도우10 CPU 및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일단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한 방법이 있는데요.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나간 뒤,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제일 아래쪽에 속서(R) 탭이 보입니다. 클릭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바로 내 컴퓨터 사양 정보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확인이 되는데요. 제 컴퓨터 사양의 경우, CPU 프로세서는 AMD 라이젠7 3700X 8코어 짜리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램(RAM)은 32GB이며, 아래 윈도우 사양에서는 윈도우10 Pro 버전 및 OS빌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추가로 그래픽카드까지 포함해 조금 더 자세한 사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키보드 '윈도우+R'키를 누르게 되면, 실행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dxdiag'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DirectX 진단도구 창이 크게 뜨면서 시스템 및 디스플레이, 사운드에 대한 하드웨어 사양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시스템 탭에서는 CPU 프로세서와 함께 램 메모리 용량 및 DirectX 버전을 확인할 수 있게 되고요.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면 현재 내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카드 사양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 그래픽카드가 지포스 GTX1660 SUPER 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그래픽카드의 VRAM이 6GB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 보는법을 살펴 봤는데요. CPU-Z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사양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윈도우 내에서 자체적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