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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부동산 Story

건축물 관리대장 정부24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

2022. 12. 22.

부동산 거래를 할 때 확인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건축물 관리대장입니다. 물론 관공서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보다 쉽고 빠르게 온라인 인터넷으로도 열람이 가능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 관리대장 인터넷 열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 관리대장이란?

건축물 관리대장이란 건축물의 위치와 면적, 구조, 용도, 층수 등 해당 건축물에 관한 모든 사항과 함게 건축물 소유자의 성명, 주소, 소유권 지분 등 소유권자 현황에 대해 기록된 대장을 말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우선 건축물 관리대장 인터넷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하는데요. 네이버나 다음 포털에서 검색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메인화면에서 중간 검색창에 '건축물 관리대장'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그럼 관련된 조회 건수가 여러 개 나오게 되는데, 가장 윗쪽에 건축물대장(발급) 항목이 있고, 바로 아래에 건축물대장(열람) 항목이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되고요. 단순 열람을 위한 것이라면 아래 열람 항목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지요.

 

 

건축물 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절차

건축물대장 발급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가장 먼저 회원 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을 해야 하는데, 정부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비회원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인증 진행 과정이 있으니 그대로 진행해 주시고요.

 

주민센터나 관공서를 방문해 발급의 경우 건당 500원, 열람은 건당 300원이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 및 열람 수수료는 무료예요. 다시 아래 발급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요.

 

그럼 다시 한 번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또는 신청을 선택하는 항목이 있으니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진행을 해주세요. 다만, 대장구분을 선택함에 따라 대장종류가 다르게 나타나고, 건축물 현황도 발급물에 포함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항목을 보려면 직접 주민센터나 관공서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아야 해요. 만약 소유자가 직접 발급하는 것이라면 세움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 내용에는 건축물 소재지, 대장구문, 대장종류 항목은 필수로 기입해야 하는 사항들이고, 건물(동) 명칭까지 같이 입력해 줍니다. 건축물 소재지는 도로명 또는 건물명으로 검색해 주세요.

 

수령 방법의 경우,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그대로 인터넷 발급으로 진행하려면, 그대로 놔두고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됩니다.

 

건축물 관리대장 포함 내용 서식

건축물 관리대장에는 건물의 기본적인 내용과 건축물 현황, 소유자 현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일반현황에는 고유번호, 대지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건폐율, 지번, 지역, 주구조, 높이, 명칭 및 번호, 지구, 주용도, 지붕, 특이사항, 구역, 층수, 부속건축물 등이 기재 됩니다. 건축물 현황에는 층별, 구조, 용도, 면적이 기재되고, 소유자 현황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소유권 지분, 변동일자, 변동원인 등이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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