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는 자신의 신분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서류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중요한 인감증명서 발급은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1.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 여부
이제 왠만큼 온라인 민원 업무가 정착을 한 상태에서 왠만한 민원서류들은 직접 주민센터나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바로 정부24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인감증명서의 경우, 다른 서류들과는 달리 그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인터넷 발급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2. 인감증명서 발급하는 곳은 어디?
그럼 인감증명서 발급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인감즘영서는 신고된 인감의 진위 증명을 하기 위해 발급되는 문서인데요. 즉 신고된 인감과 같음을 증명하는 서류이지요. 따라서 인터넷 발급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관공서라 하면, 집 근처 주민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고요. 주민센터가 없다면 구청이나 시청에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장당 600원이예요.
3.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은 가능한가요?
네. 만약 본인이 도저히 관공서를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부득이한 상화이라면 대리인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엔 위임장과 함께 법정대리인의 동의서와 대리인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위임하는 본인의 신분증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같이 챙겨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인감증명서 발급 유효기간
대개 대부분의 증명서는 한 번 발급 받으면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며, 3개월이 지나면 그 효력이 사라지므로 미리 발급해 두는 것 보다 필요할 때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인감증명서 발급하는 곳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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