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Sotry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수령나이 계산

2021. 5. 7.

대한민국 국민이고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다면, 나중에 일정 나이가 되었을 시 국민연금 수령을 하게 됩니다. 여전히 논란이 많은 국민연금이긴 하지만, 실제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하고 싶기도 하고, 또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수령나이가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중에 실제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나이 계산을 한번 해볼까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납입액이 많을 수록 나중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많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인데요. 국민연금 납입만기는 만 60세까지이며, 일단 이 조건은 나중에 변경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현재 국민 생산가능 연령이 높아지고 있고, 노령인구의 증가가 그 원인이기도 합니다. 

 

▶ 국민연금의 구분 (노령연금, 분할연금)

 

국민연금은 다양한 형태로 지급이 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국민연금의 정의라 할 수 있는 노령연금은 연금보험료 납부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일정 나이가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이고, 분할연금은 이혼을 했을 경우, 전 배우자의 노령연금을 분할해서 받는 금액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이며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 수급권자, 그리고 본인의 연금수급 연령이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 국민연금 수급 연령,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

일단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나중에 만 60~65세가 되면,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 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연금이 지급이 됩니다. 다만 1953년생 이후부터는 출생년도에 따라 연금 수급 개시 연령에 차이가 있는데요. 1953~1968년생까지는 순서대로 만 61~64세부터 받게 되지만, 1969년생 이후 부터는 만 65세가 되어야지 비로소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자.. 이제 국민연금을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했고, 이제 실제 수급연령이 되었을 때 얼마 정도의 금액을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일단 현재 기준으로 간단하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관리공단 사이트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항목을 통해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에서도 바로 한번에 들어갈 수 있도록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 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바로 이렇게 예상연금액 조회 항목이 보이게 되는데요. 참고로 공동인증(예전 공인인증) 없이 조회하는 방법과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 후 조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본인 인증을 통해 조회를 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도가 높겠지요. 실제 내가 납부하고 있는 금액이 반영이 되어 계산이 되니까요. 그래서 아래에 있는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해서 진행해 봅니다.

 

그럼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항목, 그리고 국민 개인 퇴직 주택연금 모두 알아보기 항목이 있지만, 국민연금만 알아보기 위해서는 왼쪽의 항목을 선택한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되면, 이렇게 자신의 예상 노령연금액을 구체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상연금액이 세전과 세후로 구분되어 있고,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함께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과 연관하여 예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왼쪽의 항목 중에서 수급개시 년월을 통해 실제 내가 언제부터 연금을 받기 시작할 수 있는지 날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나이 계산을 해봤는데요. 나중에 노후에 보다 더 안정된 금액과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는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같은 추가적인 보완책들을 마련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