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으로 용량 확보하기

2022. 9. 21.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Del 키를 통해 삭제를 하고 나면, 완전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휴지통으로 버려지게 되는데, 휴지통에 버려진 파일이라 하더라도 C 드라이브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C 드라이브 용량 확보를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휴지통을 비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휴지통 비우는 것이 매우 귀찮을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일일이 수동으로 휴지통을 비워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비우기 설정 방법이 있어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시스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윈도우 검색창에서 '설정'이라고 검새해도 되고, 아니면 윈도우 로고 화면을 클릭하면, 바로 설정 앱 선택항목이 있으니 클릭해서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제일 첫번째에 있는 시스템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시스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왼쪽의 저장소 항목을 선ㄴ택하여 오른쪽 저장서 설정 화면에서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문구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중간쯤에 임시파일 설정에 관한 항목이 보이는데, 이 때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을 하려면, 내 앱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파일 삭제 항목을 체크하여 활성화 하고, 아래쪽에 있는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를 통해 자동 비우기 기간 설정을 직접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기본은 30일로 설정이 되어 있을텐데요. 매일매일 비우고 싶다고 하면, 1일로 설정해서 지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매번 휴지통을 거쳐 삭제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굳이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삭제할 때 바로 영구 삭제되도록 설정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바탕화면 휴지통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속성 항목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휴지통 속성 화면이 나오게 될텐데, 여기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항목에 체크를 해서 활성화하면 앞으로 파일을 삭제할 때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영구삭제가 되니 이 기능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