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부동산 Story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및 처리시간, 세대주 확인 필요한 경우

2022. 2. 14.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과 함께 처리시간,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동상무소나 주민센터 방문이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직접 방문을 하지 않고 오직 인터넷으로만 전입신고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잘 숙지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인터넷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로 먼저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전입신고 과정은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둔 민원업무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같은 로그인 과정이 필요한데요. 로그인을 한 뒤,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전입신고'라고 검색해 보세요.

 

 

그럼 전입신고를 위한 신청서비스가 2건이 나오게 되는데, 위에 있는 전입신고 항목에서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입신고 신청을 하게 되면,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비회원 신청을 하더라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온라인 전입신고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고요. 신청 전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나오게 되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터넷 전입신고 과정 중에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면서 세대주를 포함하여 이사하는 경우에는 전출지 전 세대주 확인이 필요하고, 세대주 변경이 있는 경우, 새로운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잇는 세대주가 있는경우에는 전입지 세대주 확인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셨으면 '예' 버튼에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입신고 과정이 진행된든데요. 먼저 1단계로 신청인의 연락처 휴대전화 번호를 기입한 뒤, 아래쪽에서 전입 사유를 선택해 줍니다.

 

그런 다음, 2단계에서는 이사를 기가 전 살던 곳에 대한 주소지를 입력하게 되고요. 아래 화면에서는 현재 거주지에서 이사가는 사람을 선택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만약 세대원 전체가 이사를 가게 되면 전체를 선택하면 되고, 일부만 이사를 가면 해당되는 사람만 선택해서 진행을 하시면 되요. 저는 저 혼자 이사가기 때문에 저만 선택한 다음 다음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이제 3단계에서는 이사를 가는 곳에 대한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요. 주소를 입력한 다음, 아래 화면에서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인지 해당되는 란에 체크를 해주세요. 저는 빈 집으로 이사가는 경우이기 때문에 위에 체크를 해주고요.

 

그런 다음, 이사가는 집에 대해 세대주가 될 사람을 선택한 뒤, 세대주 연락처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혼자 이사를 가므로 제가 세대주가 되는 것이고 제 연락처를 입력했어요. 그리고 주소를 이전함에 따라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 신청 및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 감면 일괄신청에 해당되는 항목이 있으면 체크를 한 다음,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오게 되고요. 제대로 신청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려면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나의 신청내역 화면으로 들어가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게 되는데요. 온라인 민원신청 항목에서 민원접수번호와 함께 제가 신청한 전입신고가 현재 '처리중'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제가 신청한 전입신고 내용을 해당 주민센터에서 직접 확인 후 처리를 해주는 것인데요.

 

별다른 추가사항이 없거나 보완해야 할 내용이 없다면 약 1~2시간 정도 지나면 위와 같이 전입신고가 처리완료 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처리완료'가 떠야지 정상적으로 인터넷 전입신고 과정이 마무리가 되는 것이니 꼭 처리완료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