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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부동산 Story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인터넷발급 준비물 사진 규정

2021. 10. 5.

주민등록증은 운전면허증 및 여권과 더불어 국내에서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외출할 때에는 항상 소지를 하고 다녀야 하는데요. 간혹 지갑을 분실해서 주민등록증도 함께 분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분증은 분실을 확인한 즉시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받아야 하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과정과 준비물 등에 대해서는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신분증이나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직접 해당 거주지의 동사무소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했는데, 지금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과정까지는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바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인데요.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메인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 검색하면 바로 신청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비용은 수수료가 5000원 발생을 하게 되니 참고하시고요. 처리기간은 대략 20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는 인터넷을 통해 작성을 하시면 되니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후 작성하시면 되고요. 신청자격은 아무래도 신분증이다보니 대리인이 아닌 본인만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양식은 위와 같습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을 입력해야 하니 틀린 곳 없이 꼼꼼하게 기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신청서 내용을 꼼꼼히 입력한 다음에는 확인사항 안내가 나오게 되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어 수령을 할 때 수령안내 메시지를 받을 것인지에 대한 내용과 수령기간 및 사진에 관한 내용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만 작성한다고 끝이 아니고요. 신분증에는 사진이 들어가야 하기에 사진도 함께 준비물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할 시 사진은 jpg 사진만 가능하고 해상도 900x1200 이내, 6개월 이내 촬영한 3.5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제출하셔야 해요.

 

사진까지 제출을 완료했다면, 이제 재발급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재발급이 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면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수령을 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본인이 방문해서 수령을 해야 하고요. 만약 분실이 아닌 훼손이나 다른 이유로 재발급을 받는 분이라면 기존 주민등록증도 반납을 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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