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Story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 및 신청 절차

2021. 6. 3.

나이가 들수록 청력은 자연스레 쇠퇴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해 보청기 없이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보청기 사용을 해야 할텐데요.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 우선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지 먼저 확인해 본 후 지원 대상이 맞다면 보조금 신청 절차를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사업은?

사실 청력 감퇴는 누구에게나 쉽게 올 수 있지만, 청력을 보완하기 위한 보청기 구입 가격은 생각보다 비싼 편이라 특히 어려운 형편이라면 부담이 많이 되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가 차원에서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보청기 구입시 구매금액을 일정 부분 환급해 주는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는데요.

 

2.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은?

 

그럼 그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 장애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장애등급제가 따로 정해져 있었지만, 지금은 해당 기준이 폐지되고 장애정도로 구분을 하고 있는데요. 심한 장애(1~3등급)와 심하지 않은 장애(4~6등급)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1등급 : 두 귀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이고, 다른 장애와 중복

- 2등급 : 두 귀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

- 3등급 : 두 귀 청력 손실이 각각 80db 이상

- 4등급 : 두 귀 청력 손실이 각각 70db 이상 및 두 귀 어음명료도가 50 이하

- 5등급 : 두 귀 청력 손실이 각각 60db 이상

- 6등급 : 한 귀 청력 손실이 80db 이상 및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이상

 

성인의 경우,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한쪽만 지원 받을 수 있고, 15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및 장애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조건에 따라 양쪽 귀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금액은?

 

보청기 지원 금액은 차상위 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엔 보청기 구입 비용 111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추후 관리비는 20만원 (2년차부터 1년에 5만원씩 4회) 지원이 되고요.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의 경우 보청기 구입 비용 99만 9천원 지원이 되고 추후 관리비 18만원씩 지원이 되며 자기 부담금이 별도로 있으니 참고하세요.

 

4.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절차는?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주민센터를 통해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후 대상자 모두 청력 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를 내원해 순음/어음 청력검사 3회, ABR 검사 1회를 받는데, 2~7일 간격으로 3회 이상 검사를 받은 후 장애로 인정받게 되면, 장애진단서와 진료기록 등 서류를 발급 받습니다. 서류를 발급 받으면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해 복지카드를 발급 받은 후, 다시 병원에서 보조기기 처방전을 받아 보청기를 구입한 뒤,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5.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구비서류는?

보청기 구매영수증, 보청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바코드 스티커, 보조기기 처방전, 검수확인서, 통장사본, 복지카드 사본, 보청기 적합관리 급여 청구서, 보청기 적합관리 확인서

 

 

이상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과 관련하여 지원 대상 및 금액, 지원 절차 구비서류 등에 대해 살펴봤는데, 청력손실로 보청기 구입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