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Story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홈택스 동사무소 세무서

2021. 5. 8.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소득이 있고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는 분이라면 소득금액증명원이라는 서류를 발급 받아야 할 때가 있는데요. 간혹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관련 서류 제출시 꼭 필요한 서류이기도 해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발급처는 3곳에서 가능한데요. 가장 편리하고 간단한 인터넷 홈택스 혹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주민센터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시청 구청 세무서 등 관공서를 방문하는 방법, 그리고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천천히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 홈택스 or 정부24 사이트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기

 

일단 인터넷에 접속한 뒤 네이버나 다음 포털 같은 곳에서 '홈택스'로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게 되는데, 홈택스 메인화면에 보면 상단메뉴에서 두번째에 있는 '민원증명'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다시 민원증명 아래에 나오는 여러 항목들 중에서 '민원증명발급신청-소득금액증명' 항목이 보일건데 클릭해 줍니다. 그런 다음, 만약 로그인이 안되어 있는 상태라면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먼저 진행해 주시면 되고요. 요즘은 공동인증서 뿐만 아니라 금융인증서나 간편인증 등을 통해서도 본인인증 및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신 방벙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기본 인적사항과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기본 인적사항에는 주민번호와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확인 후 입력하시면 되고, 신청유형에는 한글로 발급 받을지, 영문으로 발급 받을지 선택을 하시고, 증명구분 항목에서는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종합소득세신고자 등의 유형에 따라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과세기간 및 사용용도 제출처 등 필요한 목적에 따라 선택을 하신 뒤, 아래의 수령방법에서 출력까지 원하시면 인터넷 발급(프린터출력) 항목을 선택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신청하기가 완료되면, 바로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를 통해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되고, 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부분에 있는 발급번호를 클릭하게 되면 바로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인터넷 발급 방법 중에서는 홈택스 말고도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해 이곳에서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방법은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이나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로그인을 거친 뒤, 해당 메뉴로 들어가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2. 관공서(동사무소 주민센터, 시청, 구청,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기

인터넷 사용이 익숙치 않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은 직접 관공서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가까운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을 방문하면 해당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창구가 있습니다. 창구에 가셔서 신분증 확인을 통해 본인확인이 되고 나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세금관련 서류이다 보니 세무서에서도 직접 발급이 가능한데요. 세무서가 더 가까이 있다면 세무서를 방문해 발급을 받으셔도 됩니다.

 

3. 무인발급기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기

 

요즘엔 지하철역이나 관공서 입구에 보면 민원서류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관공서를 방문했는데, 민원 대기자들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무인발급기 이용도 고려해 볼만 한데요. 신분증이 없어도 주민등록번호와 지문확인을 통해 본인 확인 과정이 가능하므로 즉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마, 무인발급기 위치와 운영시간은 모두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 미리 확인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은 정부24 사이트에서 고객센터-서비스지원 항목으로 들어가시면 무인민원 발급안내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자신 있는 곳과 가까운 지역을 검색하게 되면 해당 무인발급기 위치와 함께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주민센터 동사무소 혹은 세무서,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