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

갤럭시 expert RAW 엑스퍼트로우 촬영 및 활용 방법

2023. 4. 28.

갤럭시 카메라의 고급 기능 중 하나인 expert RAW 촬영은 원래 갤럭시 S23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S23 시리즈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요. 하지만, One UI 5.1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S23 시리즈가 아니더라도 원 UI 5.1로 업댓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갤럭시 엑스퍼트 로우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얼마 전에 갤럭시 S23+를 구입하면서 가끔씩 expert RAW 촬영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진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고, DSRL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다루는 분이라면 평소 RAW 촬영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RAW 포맷으로 촬영을 하게 되면, JPG 파일이 아닌 별도의 RAW 지정 파일 형태로 사진파일이 저장되는데, 갤럭시의 경우 dng 확장자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 파일은 일반적인 jpg 파일보다 사진 데이터값에 대한 정보가 훨씬 더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추후 보정 작업을 염두에 둔다면, jpg 파일보다 훨씬 보정하기가 편하고 쉬운 편이지요. 다만, 그만큼 파일 용량은 크기 때문에 저장공간에 대한 압박은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일단 갤럭시 S23 시리즈 또는 One UI 5.1로 업댓을 한 갤럭시 기종이라면 기본 카메라 더보기 항목에서 Expert RAW 항목을 찾을 수 있고요. 아니면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직접 Expert RAW 앱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카메라 앱과는 달리 별도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Expert RAW 앱을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이 사진 촬영을 위한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기본 카메라 화면 설정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 모드처럼 ISO나 WB, 셔터스피드 등을 직접 조절하며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촬영을 한 뒤, 갤러리 사진 보기로 들어가면 화면 왼쪽 하단에 해당 사진 파일의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 파일 용량이 26.4MB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히 jpg 파일 보다는 용량이 큰 편이예요. 그리고 dng 파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진 파일을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정 후 jpg 파일로 변환을 해줘야 하는데, 사진 오른쪽 상단에 보면 LR(라이트룸)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아마 폰에 라이트룸 앱이 깔려 있다면, 바로 앱으로 연결되어 보정 및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지요.

 

실제 Expert RAW로 촬영한 dng 파일을 어도비 라이트룸을 이용해 색감과 밝기 등 어느 정도 보정을 통해 편집 후 jpg 파일로 바꾼 모습입니다. 원본 사진과 비교하면 색감도 조금 바뀐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처럼 RAW(dng) 파일은 색감 보정에 있어서도 꽤 자연스러운 색감 보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보정과 편집을 염두에 둔다면 expert RAW로 촬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