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Story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 비용

2022. 12. 13.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전하는 분이라면, 자동차 관링레 있어서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 비용에 대해서는 늘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엔진오일 교환이 자동차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

자동차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엔진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이 자동차 엔진이 사람으로 봤을 때 심장이라고 한다면, 엔진오일은 이 심장을 원할하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한 혈액 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자동차 부품 간의 마찰을 최소화시켜 내구성을 높여주는데, 특히 엔진 내부의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의 접촉 마찰을 줄여 엔진 내구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유로 인해 오일양이 감소할 수도 있고, 또한 점성이 생겨 엔진오일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따라서 제 때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지 않으면, 엔진 내구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대개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데, 그래도 확실한 기준은 자동차 차량설명서에 기재된 교환주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반차량은 6000km 전후, 택시 같은 영업용 차량은 1만km 전후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하는 경우, 모래나 먼지가 많은 지역을 운행하는 경우, 험로 주행을 많이 하는 경우, 고속주행의 빈도가 높거나 급가속, 금감속 주행을 자주하는 경우 등 가혹한 환경에서 주행을 자주하는 경우에는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조금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 빈도가 낮아 엔진오일 교환 권장 주행거리가 1년 이내에 미치지 못했을 때에도 1년이 지나면 교환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광유냐, 합성유냐에 따라서도 주기가 조금 달라질 수도 있는데, 합성유의 경우, 광유보다 대략 2000~3000km 정도 더 긴 교환주기를 가지고 있다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광유 vs 합성유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에도 광유냐, 합성유냐 갑론을박이 많은 편인데요. 광유는 순수 원유를 정제하면서 생산되는 오일이라 불순물이 100% 제거되기 어려워 슬러지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교환주기가 합성유에 비해서는 짧은 편입니다. 다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요. 합성유는 광유의 약점을 보완하여 만든 오일로 장거리나 고속주행에 안정적이며 광유보다는 교환 주기가 조금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요. 자신의 주행 환경과 특성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 교체 비용

대개 자동차 정비 공장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하게 되면, 엔진오일 뿐만 아니라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등을 함께 교체하게 됩니다. 그래서 각 부품비에 공임비까지 더해지게 되는데요. 대략 가솔린 승용차의 경우, 5~8만원 정도, 가솔린 SUV는 6~9만원, 그 외 디젤 경유차량(승용, SUV 기준)은 7~10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배기량이 높을수록, 고급 차종 혹은 수입차종일수록 훨씬 더 비싸지게 될테고요. 합성유 중에서도 고급 합성유 오일을 사용하게 된다면, 비용은 더 비싸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