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Story

KTX 이음 중앙선 청량리~안동 노선도 및 시간표 운임 요금

2022. 5. 2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해 1월에 개통을 해서 운행을 하기 시작한 KTX 중앙선 일부 구간인 청량리~안동 정차역 노선도와 함께 KTX 이음 시간표 및 각 구간별 기차 요금 운임 가격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다시피 중앙선 노선에서 KTX 이음이 처음 투입되어 이 때부터 KTX 이음이 새롭게 선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지금까지 KTX 이음을 타보신 분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기존 KTX 보다는 진동이 심해 승차감이 별로라는 얘기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최신 열차이다 보니 열차 내부 시설이 깔끔하고 편의시설이 많이 좋아졌으며, 또한 KTX나 KTX 산천 보다는 최고 속도가 낮지만, 그래도 시속 260km/h 까지 낼 수 있는 고속열차라 중앙선 노선이 지나는 강원 일부지역과 경북 내륙지역의 열차 교통편이 많이 빨라지고 좋아진 것 같습니다.

 

1. KTX 이음 중앙선 노선도 및 정차역

KTX 이음이 운행하는 중앙선 노선은 원래 전 노선 구간이 청량리~부전 구간이지만, 지금 현재 고속열차가 다닐 수 있는 전철화가 완료된 구간은 청량리~안동 구간까지입니다. 추후에 부전역까지 완전 개통이 계획되어 있으며, 지금 현재는 청량리역에서 출발해 양평, 서원주, 원주, 제천, 풍기, 단양, 영주, 안동역까지 운행을 하고 있는데요. 이 중 청량리역, 원주역, 제천역, 영주역, 안동역을 제외하고는 열차 시간대에 따라 무정차로 통과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KTX 이음 중앙선 운행 시간표 (청량리~안동)

우선 하행선의 경우, 청량리 출발 첫차는 06:00이고0, 막차는 22:00 출발입니다. 청량리에서 안동까지는 약 2시간 정도 소요되고, 평일엔 하루 7회, 토요일과 일요일은 하루 8회씩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상행선 역시 안동역에서 첫차는 06:00 출발, 막차는 21:25 출발을 하게 되고요. 마찬가지로 안동역에서 청량리역까지는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되며, 평일 하루 7회, 토,일요일은 하루 8회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3. KTX 이음 중앙선 구간별 운임 요금

청량리역 기준

중앙선에서 운행하는 KTX 이음 노선 구간별 운임 요금입니다. 먼저 청량리역 일반실 기준으로 살펴보면, 양평역 8400원, 안동역까지 25,100원입니다. 그리고 올해 안으로 안동까지 준고속선이 완전 개통을 하게 되면, 소요시간이 단축되어 운임 요금이 인상될 예정인데, 청량리~안동 구간이 일반실 28,300원, 우등실 34,000원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양평역 기준
서원주역 기준
원주역 기준
제천역 기준
단양역, 풍기역, 영주역 기준

그 외에 양평역, 서원주역, 원주역, 제천역, 단양역, 풍기역, 영주역 기준으로 각 구간별 일반실 및 우등실 운임 요금, 그리고 준고속선 개통 이후의 요금까지 확인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