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

네이버 메일 백업 방법 및 mail 용량 확보 하기

2022. 12. 5.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메일 계정으로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포털 사이트 1위가 네이버이기도 해서 자연스럽게 메일 역시 네이버 메일을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메일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메일 용량이 부족할 때 따로 메일을 백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얼마 전 카카오 서버 사태 때처럼 언제 나의 메일이 사라질 지도 모를 상황을 대비해 수시로 백업을 해놓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메일 백업을 통해 메일 용량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메일 백업을 위해서는 네이버 메일로 접속을 해야겠지요. 메일 화면으로 들어간 다음, 내 메일함 오른쪽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설정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요.

 

그럼 오른쪽 화면에서 나의 메일함 관리 화면이 뜨게 됩니다. 각 메일함 오른쪽에 보시면 각각 백업 항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백업을 하고자 하는 메일함을 선택해서 백업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메일함을 백업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저도 하나의 메일함을 직접 백업 받아보기로 했는데요.

 

일단, 백업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이 메일함 백업 화면이 뜨게 되고요. 해당 메일함을 백업 했을 시 압축파일로 백업이 되며, 예상 용량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중요한 메일함을 백업 받아보려고 하니 용량이 대략 400MB 정도 나오는 것 같더군요. 용량을 확인한 다음, 오른쪽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되며 백업이 진행됩니다. 참고로 메일함 크기가 2GB 이상이 되면 2GB로 끊어서 백업 파일이 생성되어 저장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압축을 풀게 되면, 위와 같이 날짜별로 백업파일이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확장자가 eml 형태로 되어 있는데요. 만약 PC에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이 설치되어 있으면, 아웃룩으로 바로 열어서 볼 수 있으며, 만약 아웃룩이 없으면, eml 뷰어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