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

갤럭시 모바일 데이터 와이파이 없이 라디오 듣기 방법

2022. 6. 24.

안녕하세요. 갤럭시 스마트폰이 아이폰과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가 바로 내장 라디오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 스마트폰에서 실시간 라디오를 들으려면 라디오 앱을 설치해서 모바일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듣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없을 때에도 갤럭시 라디오 듣기가 가능한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앱서랍에 들어가면 삼성앱 폴더에 따로 라디오 앱이 하나 있을겁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자체 내장앱이라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갤럭시 폰이라면 모두 라디오 앱이 있습니다. 라디오 앱을 실행해 주시고요.

 

그럼 위와 같이 '라디오를 켜려면 유선 USB-C 헤드폰을 연결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바로 헤드폰이나 이어폰이 안테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어폰이나 헤드폰 없이는 갤럭시 내장 라디오를 들을 수 없습니다.

 

 

예전 구형 갤럭시 폰이라면 3.5파이 이어폰잭이 있으니 아무 이어폰이나 끼우면 되고, S20 이후에 출시된 폰들은 USB-C 타입 이어폰을 연결해야 라디오가 나옵니다.

 

USB-C 타입 이어폰의 경우, S20 시리즈까지는 그래도 기본 구성품에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S21 이후부터는 이어폰이 빠지게 되었을거예요. 그래서 따로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굳이 삼성 제품이 아니더라도 호환되는 USB-C 타입 이어폰이면 다 될테니 저렴한 것 하나 구입하시면 됩니다.

 

USB-C 타입 이어폰을 연결한 뒤, 상단 왼쪽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라디오 전원이 켜지게 되고요. 자신의 지역이나 위치에 따라 주파수 및 채널찾기를 통해 방송 주파수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일반 라디오 주파수 돌리듯이 터치로 화면을 드래그 하셔도 되고 채널찾기 버튼을 통해 자동으로 채널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현재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88.9MHZ가 검색되며, 방송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 주파수는 MBC FM 라디오 주파수입니다. 그런데 이어폰을 꽂은 상태에서 주파수가 연결이 되니 처음엔 당연히 라디오 소리가 이어폰으로만 나오게 될텐데요.

 

이어폰을 꽂은 채로 스피커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상단 오른쪽 점 세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스피커로 듣기' 항목이 보일텐데요. 스피커로 듣기를 선택해 주시면, 이어폰을 꽂은 상태에서도 갤럭시 폰 스피커를 통해 라디오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